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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유기술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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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 825

  • 인공신경망 모델에 기반한 제어를 이용하는 수소 연료공급 방법 및 장치
    원문  초록

    인공신경망 모델에 기반한 제어를 이용하는 수소 연료공급 방법 및 장치

    본 발명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빌리티에 수소를 연료공급하는 (fueling)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방법은, 모빌리티에 수소를 연료공급하는 디스펜서 측의 수소 연료공급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수소 연료공급 데이터를 전처리 조건에 기반하여 전처리하는 단계; 및 전처리된 데이터를 수소를 연료공급하는 과정을 제어하는 연료공급 제어 모델의 학습을 위하여, 연료공급 제어 모델에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40044306
    • 출원일자20240401
    • 등록번호
    • 등록일자
    • 출원인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김현기, 손유진, 김헌창, 정용호, 박철우, 윤아은
    초록

    본 발명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빌리티에 수소를 연료공급하는 (fueling)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방법은, 모빌리티에 수소를 연료공급하는 디스펜서 측의 수소 연료공급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수소 연료공급 데이터를 전처리 조건에 기반하여 전처리하는 단계; 및 전처리된 데이터를 수소를 연료공급하는 과정을 제어하는 연료공급 제어 모델의 학습을 위하여, 연료공급 제어 모델에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제어 모델을 이용하는 수소 연료공급 방법 및 장치
    원문  초록

    제어 모델을 이용하는 수소 연료공급 방법 및 장치

    본 발명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빌리티에 수소를 연료공급하는 (fueling) 방법은, 제1 연료공급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제어되는 제1 수소 연료공급 과정을 수행하는 단계; 제1 수소 연료공급 과정에서 얻어지는 연료공급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및 연료공급 데이터에 기반하여 제2 수소 연료공급 과정을 위한 제어 보조 정보 (auxiliary control information)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40034029
    • 출원일자20240311
    • 등록번호
    • 등록일자
    • 출원인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박철우, 윤아은, 김헌창, 정용호
    초록

    본 발명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빌리티에 수소를 연료공급하는 (fueling) 방법은, 제1 연료공급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제어되는 제1 수소 연료공급 과정을 수행하는 단계; 제1 수소 연료공급 과정에서 얻어지는 연료공급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및 연료공급 데이터에 기반하여 제2 수소 연료공급 과정을 위한 제어 보조 정보 (auxiliary control information)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텔레프레전스 기반 미니트램용 원격 운전제어시스템
    원문  초록

    텔레프레전스 기반 미니트램용 원격 운전제어시스템

    본 발명은 원격운전 제어시스템과 텔레프레전스 기술을 융합하면서 미니트램과 같은 대중교통용 자율주행차를 원격으로 운전하는 원격 운전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보다 자세하게는, 본 발명은 마이크가 내장된 전방향 카메라를 통해 현장에서 얻은 카메라 주변의 시각, 청각정보를 텔레프레전스 기술을 이용한 원격 텔레프레전스 룸의 운전자에게 전달하며, 원격 운전자는 실제 현장에서 운전하는 것과 동일하게 AR룸에서 미니트램 원격운전 제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원격 운전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 출원번호1020230196251
    • 출원일자20231229
    • 등록번호1027030470000
    • 등록일자20240831
    • 출원인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김정주
    초록

    본 발명은 원격운전 제어시스템과 텔레프레전스 기술을 융합하면서 미니트램과 같은 대중교통용 자율주행차를 원격으로 운전하는 원격 운전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보다 자세하게는, 본 발명은 마이크가 내장된 전방향 카메라를 통해 현장에서 얻은 카메라 주변의 시각, 청각정보를 텔레프레전스 기술을 이용한 원격 텔레프레전스 룸의 운전자에게 전달하며, 원격 운전자는 실제 현장에서 운전하는 것과 동일하게 AR룸에서 미니트램 원격운전 제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원격 운전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 비전센서 기반 자율주행 로봇과 전방향 카메라를 이용한 전기공사현장 안전관리시스템
    원문  초록

    비전센서 기반 자율주행 로봇과 전방향 카메라를 이용한 전기공사현장 안전관리시스템

    본 발명에서는 공사현장 안전관리의 해결책으로 비전센서 기반 자율주행로봇을 제안한다. 본 발명의 자율주행로봇은 지면에 배치된 유도차선을 비전센서를 통해 감지하며, 이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하면서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한다. 즉, 전기공사현장의 안전관리 모니터링은 자율주행 로봇에 설치된 전방향 카메라에 의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자율주행로봇에 설치된 전방향 카메라의 영상을 토대로 모니터링서버의 안전관리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딥러닝 모델을 이용해 작업자의 안전장비 착용 여부를 감시하며, 작업현장의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출원번호1020230196244
    • 출원일자20231229
    • 등록번호1027128770000
    • 등록일자20240927
    • 출원인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김정주
    초록

    본 발명에서는 공사현장 안전관리의 해결책으로 비전센서 기반 자율주행로봇을 제안한다. 본 발명의 자율주행로봇은 지면에 배치된 유도차선을 비전센서를 통해 감지하며, 이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하면서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한다. 즉, 전기공사현장의 안전관리 모니터링은 자율주행 로봇에 설치된 전방향 카메라에 의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자율주행로봇에 설치된 전방향 카메라의 영상을 토대로 모니터링서버의 안전관리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딥러닝 모델을 이용해 작업자의 안전장비 착용 여부를 감시하며, 작업현장의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동전 분류장치
    원문  초록

    동전 분류장치

    본 발명은 휘어진 동전이나 마모, 변색, 긁힘 등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폐동전을 포함한 동전종류를 기계적 방법과 딥러닝에 의해 자동으로 선별할 수 있는 동전분류장치에 관한 것이다.

    • 출원번호1020230182502
    • 출원일자20231214
    • 등록번호1026633320000
    • 등록일자20240429
    • 출원인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김동진, 윤현섭, 윤병현, 김태훈, 김우용
    초록

    본 발명은 휘어진 동전이나 마모, 변색, 긁힘 등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폐동전을 포함한 동전종류를 기계적 방법과 딥러닝에 의해 자동으로 선별할 수 있는 동전분류장치에 관한 것이다.

  • 데이터셋 융합 가능 여부 판단 장치 및 방법
    원문  초록

    데이터셋 융합 가능 여부 판단 장치 및 방법

    본 발명은 관계형 테이블에 대한 융합 가능 여부 판단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융합 가능 여부 판단 장치는, 각 컬럼의 명칭에 대한 컬럼 헤드 및 상기 각 컬럼의 셀들의 데이터 집합인 레코드를 포함하는 복수의 관계형 테이블에서, 상기 복수의 관계형 테이블에 포함된 제1 관계형 테이블의 컬럼 중 어느 하나인 제1 컬럼과 상기 복수의 관계형 테이블에 포함된 제2 관계형 테이블의 컬럼 중 어느 하나인 제2 컬럼을 융합 가능 여부 판단 대상인 컬럼 페어로 결정하는 전처리부, 상기 제1 컬럼의 컬럼 헤드와 상기 제2 컬럼의 컬럼 헤드에 기초하여 상기 컬럼 페어의 융합 가능 여부에 관한 제1 판단 결과를 생성하는 제1 판단부, 상기 제1 컬럼의 레코드와 상기 제2 컬럼의 레코드에 기초하여 상기 컬럼 페어의 융합 가능 여부에 관한 제2 판단 결과를 생성하는 제2 판단부 및 상기 제1 판단 결과 및 상기 제2 판단 결과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컬럼 페어의 융합 가능 여부에 관한 최종 판단 결과를 생성하는 결정부를 포함할 수 있다.

    • 출원번호1020230180332
    • 출원일자20231213
    • 등록번호1026482150000
    • 등록일자20240312
    • 출원인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김한준, 최윤석
    초록

    본 발명은 관계형 테이블에 대한 융합 가능 여부 판단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융합 가능 여부 판단 장치는, 각 컬럼의 명칭에 대한 컬럼 헤드 및 상기 각 컬럼의 셀들의 데이터 집합인 레코드를 포함하는 복수의 관계형 테이블에서, 상기 복수의 관계형 테이블에 포함된 제1 관계형 테이블의 컬럼 중 어느 하나인 제1 컬럼과 상기 복수의 관계형 테이블에 포함된 제2 관계형 테이블의 컬럼 중 어느 하나인 제2 컬럼을 융합 가능 여부 판단 대상인 컬럼 페어로 결정하는 전처리부, 상기 제1 컬럼의 컬럼 헤드와 상기 제2 컬럼의 컬럼 헤드에 기초하여 상기 컬럼 페어의 융합 가능 여부에 관한 제1 판단 결과를 생성하는 제1 판단부, 상기 제1 컬럼의 레코드와 상기 제2 컬럼의 레코드에 기초하여 상기 컬럼 페어의 융합 가능 여부에 관한 제2 판단 결과를 생성하는 제2 판단부 및 상기 제1 판단 결과 및 상기 제2 판단 결과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컬럼 페어의 융합 가능 여부에 관한 최종 판단 결과를 생성하는 결정부를 포함할 수 있다.

  • 사용자 주도 설정 기반 수소 충전 방법 및 장치
    원문  초록

    사용자 주도 설정 기반 수소 충전 방법 및 장치

    본 발명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빌리티에 수소를 충전하는(fueling) 방법은, 수소 충전 목표 설정에 관련되는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사용자 입력에 기반하여 모빌리티의 수소 충전을 위한 목표 충전율(SOC)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목표 충전율에 도달하기 위한 수소 충전 제어 시퀀스에 의하여 수소를 공급받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30176082
    • 출원일자20231206
    • 등록번호
    • 등록일자
    • 출원인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박철우, 정용호, 김헌창
    초록

    본 발명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빌리티에 수소를 충전하는(fueling) 방법은, 수소 충전 목표 설정에 관련되는 사용자 입력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사용자 입력에 기반하여 모빌리티의 수소 충전을 위한 목표 충전율(SOC)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목표 충전율에 도달하기 위한 수소 충전 제어 시퀀스에 의하여 수소를 공급받는 단계를 포함한다.

  • 수소 충전의 표준화된 데이터 수집 방법, 표준화된 데이터 기반 수소 충전 방법 및 장치
    원문  초록

    수소 충전의 표준화된 데이터 수집 방법, 표준화된 데이터 기반 수소 충전 방법 및 장치

    본 발명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빌리티에 수소를 충전하는(fueling) 과정의 데이터 수집 방법은, 수소 충전 과정의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로그 데이터를 모빌리티의 충전 관련 특성, 충전소의 충전 관련 특성, 및 충전 제어 조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단계; 및 분류된 데이터를 충전소의 식별자에 기반하여 구분하고 축적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30176086
    • 출원일자20231206
    • 등록번호
    • 등록일자
    • 출원인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박철우, 정용호, 김헌창
    초록

    본 발명의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빌리티에 수소를 충전하는(fueling) 과정의 데이터 수집 방법은, 수소 충전 과정의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로그 데이터를 모빌리티의 충전 관련 특성, 충전소의 충전 관련 특성, 및 충전 제어 조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단계; 및 분류된 데이터를 충전소의 식별자에 기반하여 구분하고 축적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차량과 충전소 측 현장 데이터를 이용하는 수소 충전 테스트 방법 및 시스템
    원문  초록

    차량과 충전소 측 현장 데이터를 이용하는 수소 충전 테스트 방법 및 시스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방법은, 수소차의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수소 충전 제어 관련 정보를 수소차로 전달하는 단계; 수소 충전 제어 관련 정보에 대응하는 피드백으로서,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On-site data)를 획득하는 단계; 및 수소 충전 제어 관련 정보에 대응하는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에 기반하여 수소 충전 제어 관련 정보에 대응하는 수소차를 위한 수소 충전 프로세스에 대한 모델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30129354
    • 출원일자20230926
    • 등록번호
    • 등록일자
    • 출원인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박철우, 김헌창, 정용호
    초록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방법은, 수소차의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수소 충전 제어 관련 정보를 수소차로 전달하는 단계; 수소 충전 제어 관련 정보에 대응하는 피드백으로서,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On-site data)를 획득하는 단계; 및 수소 충전 제어 관련 정보에 대응하는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에 기반하여 수소 충전 제어 관련 정보에 대응하는 수소차를 위한 수소 충전 프로세스에 대한 모델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차량 측 현장 데이터를 이용하는 수소 충전 테스트 방법 및 시스템
    원문  초록

    차량 측 현장 데이터를 이용하는 수소 충전 테스트 방법 및 시스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방법은, 수소차의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에 대한 제어 요청을 수소차로 전달하는 단계;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피드백으로서,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On-site data)를 획득하는 단계; 및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에 기반하여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에 대한 모델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30110828
    • 출원일자20230823
    • 등록번호
    • 등록일자
    • 출원인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박철우, 정용호, 김헌창
    초록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방법은, 수소차의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에 대한 제어 요청을 수소차로 전달하는 단계;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피드백으로서,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On-site data)를 획득하는 단계; 및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에 기반하여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차량 탱크 내 수소의 상태의 변화에 대한 모델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충전소 측 현장 데이터를 이용하는 수소 충전 테스트 방법 및 시스템
    원문  초록

    충전소 측 현장 데이터를 이용하는 수소 충전 테스트 방법 및 시스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방법은, 스테이션으로부터 디스펜서로 수소를 공급하는 조건을 포함하는 제어 요청을 스테이션으로 전달하는 단계;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피드백으로서, 스테이션으로부터 디스펜서로 공급되는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On-site data)를 획득하는 단계; 및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스테이션으로부터 디스펜서로 공급되는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에 기반하여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스테이션으로부터 디스펜서로 공급되는 수소의 상태의 변화에 대한 모델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30110829
    • 출원일자20230823
    • 등록번호
    • 등록일자
    • 출원인현대자동차주식회사|기아 주식회사|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박철우, 정용호, 김헌창
    초록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방법은, 스테이션으로부터 디스펜서로 수소를 공급하는 조건을 포함하는 제어 요청을 스테이션으로 전달하는 단계;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피드백으로서, 스테이션으로부터 디스펜서로 공급되는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On-site data)를 획득하는 단계; 및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스테이션으로부터 디스펜서로 공급되는 수소의 상태의 변화의 현장 데이터에 기반하여 제어 요청에 대응하는 스테이션으로부터 디스펜서로 공급되는 수소의 상태의 변화에 대한 모델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지피에스와 비콘을 이용한 실내 위치 측위 시스템
    원문  초록

    지피에스와 비콘을 이용한 실내 위치 측위 시스템

    지피에스와 비콘을 이용한 실내 위치 측위 시스템은 GPS 신호 및 비콘 신호를 동시에 이용하여 특정 건물 내 사용자의 실내 측위를 수행할 수 있고, 최단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앱에 적용하여 최단 경로 안내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발명은 폭이 좁은 건물 등의 기존 측위 방식을 적용할 수 없는 건물 구조 환경에서도 GPS와 비콘을 이용하여 실내 측위를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 출원번호1020230095270
    • 출원일자20230721
    • 등록번호1026461760000
    • 등록일자20240306
    • 출원인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임헌국
    초록

    지피에스와 비콘을 이용한 실내 위치 측위 시스템은 GPS 신호 및 비콘 신호를 동시에 이용하여 특정 건물 내 사용자의 실내 측위를 수행할 수 있고, 최단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앱에 적용하여 최단 경로 안내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본 발명은 폭이 좁은 건물 등의 기존 측위 방식을 적용할 수 없는 건물 구조 환경에서도 GPS와 비콘을 이용하여 실내 측위를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 이상 예측을 위한 분석 대상 데이터의 특징을 검출하기 위한 장치 및 이를 위한 방법
    원문  초록

    이상 예측을 위한 분석 대상 데이터의 특징을 검출하기 위한 장치 및 이를 위한 방법

    특징을 검출하기 위한 방법은 데이터처리부가 장비에 장착된 적어도 하나의 진동 센서가 측정한 측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와, 데이터처리부가 상기 검출된 측정 데이터의 주파수 도메인의 하나 이상의 특징 성분을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데이터처리부가 검출된 특징 성분을 가공하여 특징벡터를 생성하는 단계와, 예측부가 예측모델을 통해 상기 특징벡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상기 장비에 대한 이상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30066259
    • 출원일자20230523
    • 등록번호1025804330000
    • 등록일자20230914
    • 출원인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박승범, 김용국
    초록

    특징을 검출하기 위한 방법은 데이터처리부가 장비에 장착된 적어도 하나의 진동 센서가 측정한 측정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와, 데이터처리부가 상기 검출된 측정 데이터의 주파수 도메인의 하나 이상의 특징 성분을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데이터처리부가 검출된 특징 성분을 가공하여 특징벡터를 생성하는 단계와, 예측부가 예측모델을 통해 상기 특징벡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상기 장비에 대한 이상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인공지능 기반의 이상 예측을 위한 장치 및 이를 위한 방법
    원문  초록

    인공지능 기반의 이상 예측을 위한 장치 및 이를 위한 방법

    이상 예측을 위한 방법은 데이터처리부가 장비에 장착된 적어도 하나의 센서가 측정한 측정 데이터로부터 복수의 특징 성분을 검출하여 검출된 복수의 특징 성분으로 이루어진 특징벡터를 구성하는 단계와, 예측부가 복수의 포레스트를 포함하며 복수의 포레스트가 캐스케이드 구조를 가지는 예측모델을 통해 상기 특징벡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상기 장비에 대한 이상 여부를 확률로 나타내는 예측벡터를 도출하는 단계와, 상기 예측부가 상기 확률에 따라 상기 장비에 대한 이상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출원번호1020230066261
    • 출원일자20230523
    • 등록번호1026486460000
    • 등록일자20240313
    • 출원인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박승범, 김용국
    초록

    이상 예측을 위한 방법은 데이터처리부가 장비에 장착된 적어도 하나의 센서가 측정한 측정 데이터로부터 복수의 특징 성분을 검출하여 검출된 복수의 특징 성분으로 이루어진 특징벡터를 구성하는 단계와, 예측부가 복수의 포레스트를 포함하며 복수의 포레스트가 캐스케이드 구조를 가지는 예측모델을 통해 상기 특징벡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상기 장비에 대한 이상 여부를 확률로 나타내는 예측벡터를 도출하는 단계와, 상기 예측부가 상기 확률에 따라 상기 장비에 대한 이상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신호선 수를 줄인 스캔 구동 회로
    원문  초록

    신호선 수를 줄인 스캔 구동 회로

    본 발명은 신호선 수를 줄인 스캔 구동 회로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트랜지스터의 특성 변화에 둔감하여 트랜지스터의 특성 변화가 일정범위 내에서 있더라도 동작이 원활한 스캔 구동 회로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딱딱한 기판 뿐 아니라 유연기판이나 스트레쳐블 기판에 적용하였을 때 수율이 높은 장점을 지니는 스캔 구동 회로이다. 또한 구동하고자 하는 스캔 수가 늘어나더라도, 스캔 구동회로를 구성하는 배선 수의 증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스캔 구동 회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스캔 출력 수를 줄이지 않으면서 필요한 신호선의 수를 줄이는 스캔 구동 회로를 제공한다.

    • 출원번호1020230020386
    • 출원일자20230215
    • 등록번호1025676510000
    • 등록일자20230816
    • 출원인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명자배병성, 이혁수, 강서진, 이장후, 김서윤
    초록

    본 발명은 신호선 수를 줄인 스캔 구동 회로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트랜지스터의 특성 변화에 둔감하여 트랜지스터의 특성 변화가 일정범위 내에서 있더라도 동작이 원활한 스캔 구동 회로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딱딱한 기판 뿐 아니라 유연기판이나 스트레쳐블 기판에 적용하였을 때 수율이 높은 장점을 지니는 스캔 구동 회로이다. 또한 구동하고자 하는 스캔 수가 늘어나더라도, 스캔 구동회로를 구성하는 배선 수의 증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스캔 구동 회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스캔 출력 수를 줄이지 않으면서 필요한 신호선의 수를 줄이는 스캔 구동 회로를 제공한다.